오래된 형광등 리모컨 LED 등으로 직접 교체하기

본가의 형광등을 리모컨으로 키고 끌 수 있는 LED 등으로 직접 교체를 해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았으나 도구(?)의 문제로 인해 고생을 좀 했네요.

거동이 점점 불편해짐에 따라 방 불을 끄고 키기 위해 스위치까지 움직이는 것이 힘들다는 이야기에 리모컨으로 점등을 할 수 있는 제품들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제일 손 쉬운 것이 스위치에 부착을 하는 형태의 제품 들이었는데… 중간중간 충전도 해야 하는 듯 하고 리모컨을 별도 구매하거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작동을 해야 하는 부분이 사용자 입장에서 번거스러울 듯 하여 결국 귀챦더라도 등을 교체하기로 합니다.

LED 등 교체

LED 등은 쿠팡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빠른 배송 때문에 자꾸 주문을 하는 듯 하네요.

LED 등 교체

구입한 LED 등의 스펙은 삼성 칩이 들어갔으며 50W 그리고 리모컨을 지원하는 제품이였습니다.
홈플래닛이라는 쿠팡 자체 브랜드로 가격도 제일 저렴한 것 같습니다.

안방에 설치할 것이니 50W면 충분할 듯 하고 삼성 칩 내용이 빠지는 LED 등은 없으니 뭐 딱히 특별한 스펙의 제품은 아닙니다.

LED 등 교체

박스를 열어보면 이렇게 LED 등이 들어있습니다.
설명서와 리모컨 그리고 본체 정도만 보이네요.

LED 등 교체

설치하는데 중요한 브라켓은 이미 채결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설명서는 자가설치를 위함인지 상당히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사진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LED 등 교체

리모컨과 천장에 사용할 나사와 리모컨 거치대에 사용할 나사가 들어있습니다.

리모컨 자체는 괜찮았는데 저 빨간 버튼이 키고 끄는 버튼이 아니라는 점이 좀 헷갈리게 만드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LED 등 교체

25년 넘게 안방 천장을 지키고 있는 기존 형광등을 제거하기 위해 이것저것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LED 등 교체

천장에 미리 박혀 있던 브라켓, 여기부터 고생을 좀 하게 됩니다.
사진을 중간중간 촬영을 했어야 했는데… 브라켓 설치하느라 힘을 넘 빼는 바람에..

일단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브라켓과 구입한 LED 등의 브라켓의 사이즈가 아주아주 살짝 달랐습니다.
같았으면 정말 좋았을 텐데.. 어쩔 수 없이 기존 브라켓을 제거하고 새 브라켓을 설치해야 했습니다.

천장의 소재가 보통 얇아서 그냥 브라켓에 나사를 박아 넣으면 금방 빠집니다.
기존 브라켓 설치를 위한 나사가 박힌 곳을 살펴보면 나무를 덧대어 놓던가 보강을 해놓았습니다.
이 곳에 새롭게 나사를 박아주면 되는 것인데… 이게 드라이버로 하기에는 상당한 힘이 필요합니다.
드릴만 있었으면 아주 쉽게 끝낼 수 있는 일을 땀을 뻘뻘 흘리면서 나사를 박았습니다.

LED 등 교체

브라켓만 천장에 단단하게 고정을 한다면 그 이후부터는 정말 쉽게 LED 등 교체를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전선의 끝 1cm 정도의 피복을 벗긴 이후 딸깍하고 느껴질 때까지 넣어서 선을 연결해 주면 끝이 납니다.

LED 등 교체

LED 등을 잘 설치했는데 커버를 씌우기 전에 불을 켜봅니다.
잘 켜지네요.

LED 등 교체

커버를 씌우고 LED 등 교체작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LED 등 교체후기

LED 등 교체 이후 전기세 절감과 더 밟아지는 부분은 사실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침대에서 리모컨으로 방 불을 껐다가 킬 수 있는 부분이 가장 흡족합니다.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On/Off 버튼에 빨간 색 처리가 되어 있었다면 좀 더 좋았을 듯 합니다.
그나마 가장 많이 활용할 3단계 밝기 조절 버튼이 크게 자리잡은 것은 좋네요.

LED 등 교체 정말 쉽습니다.
드릴만 있다면 말이죠..
드릴이 아닌 드라이버로 브라켓 설치를 위해 천장에 나사 박는 것은 정말 아닌 것 같네요.
이미 교체 관련해서 참고할만한 영상들도 많기에 드릴만 보유하고 있다면 직접 교체를 해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