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 하기

지방으로 이사를 한 이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차 한구석에 방치하던 하이패스 단말기도 다시 연결을 하고 하이패스 카드도 구입을 해서 고속도로 통행료를 납부하면서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다녔는데…

하이패스 단말기 문제인지 꼭 동서울 톨게이트에서 처리가 되지 않았다는 안내 음성이 들리는 경우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다른 톨게이트에서는 문제없이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번 신경을 써서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가 잘 되고 있는지 체크를 하고 다녔는데, 결국 납부가 되지 않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그 다음날 미납 내역이 있는지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내역 조회는 하이패스 홈페이지에서 하였습니다.
그런데 미납 내역이 조회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상해서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니 미납 내역이 바로 조회가 되는 것이 아닌 최소 일주일은 지나야 한다는 것이였습니다.
일주일 후에 다시 조회를 해야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만 잊고 지나갔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어느 날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이 있으니 납부하라는 전자문서를 받았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 하기

다시 하이패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내역을 조회해 봅니다.
접속한 URL은 https://www.hipass.co.kr/nomem/NoMemberNopaySearch.do 입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비회원으로 미납통행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 하기

차량번호를 기입하고 조회를 하니 이제는 미납통행료 1건이 있다고 나오네요.
조회는 차량번호만 기입하면 되지만 납부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및 납부 하기

본인 인증 절차를 마치면 이렇게 발생한 미납통행료에 대한 내역이 자세히 나옵니다.
3월 2일에 발생한 미납에 대한 전자문서를 받은 날짜는 4월 5일이니 한달 후에 받아보았네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으로도 납부가 가능하네요.
조회 이후 바로 납부를 하였습니다.

미납사유 : 카드 S3 미수신

왜 납부처리가 되지 않았는지 보여주는 미납사유란에는 카드 S3 미수신이라고 기재가 되어 있었습니다.
일단 카드 S3 미수신은 부과 통행료가 부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톨비(고속도로 통행료)만 내면 되는 거였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하지 않고 3회 이상 통과하거나 카드 잔액 없이 10회 이상 통과를 하는 경우에는 부과 통행료가 부과 된다고 하네요.

일단 왜 동서울 톨게이트에서만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을 좀 해봐야 할 듯 합니다.
다른 곳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면 하이패스 단말기를 교체 해야겠지만 특정 톨케이트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좀 더 알아봐야겠네요

다른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납부 방법

하이패스 홈페이지를 통한 납부 외에도 톨게이트 영업소, GS25 또는 CU 편의점, T맵 어플 등에서도 납부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앱을 새로 설치하거나 방문하는 것이 번거로울 경우 하이패스 홈페이지가 가장 쉬운 방법이 될 듯 합니다.
컴퓨터와 친숙하지 않다면 톨게이트 영업소나 편의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