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상품 세관통관 여부 조회하는 방법

배송이 되고 있는 것인지 갑갑한 마음에 해외직구상품의 세관통관 여부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옥션에서 해외직구상품 하나를 구입을 했습니다.
그 유명한 샤오신패드 P12를 구입을 했는데, 옥션은 알리익스프레스처럼 배송조회가 자세하게 나오지를 않네요.

해외직구상품 세관통관 조회하는 방법

7월 4일에 결제를 완료하였고 옥션의 배송조회를 이용하면 이렇게 결제 당일에 배송이 시작되었다고 나옵니다.
‘한국으로 배송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겠지’ 라는 생각에 기다리고 있었는데 일주일이 지나도 계속 배송시작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이게 아직도 중국에 있는 것인지, 한국에 도착을 했는데 세관통관 중 인지 알 방법이 없어 문의글을 찾아보니 역시나 배송관련 문의가 많았습니다.
답변을 하나씩 보다 보니 송장번호로 조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옥션 배송조회를 보면 가장 밑에 받는 주소와 함께 대한통운 송장번호가 적혀있었습니다.
이 송장번호를 이용해 세관통관 여부를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해외직구상품 세관통관 조회하는 방법

그럼 화면 상단부 오른쪽에 위와 같이 화물진행정보라는 글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화물관리번호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옆에 있는 M B/L – H B/L를 체크해 주면 입력하는 공란이 바뀌게 됩니다.
바뀐 입력창을 보면 가장 오른쪽에는 년도가 나오고 가운데에 ‘운송장번호’라고 글귀가 적혀 있는 곳에 송장번호를 기입하고 조회를 합니다.

해외직구상품 세관통관 조회하는 방법

그랬더니 이렇게 세관통관 진행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살펴보니 한국에는 7월 6일에 도착을 했었네요.
지금까지 세관통관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었나 봅니다.

해외직구상품 세관통관 조회하는 방법

스크롤을 내려보면 좀 더 자세한 세관통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입항하기 전인 7월 5일에 목록이 제출이 되었고 6일에 입항이 되었네요
그리고 당일에 하선신고까지 되었는데… 반입신고는 10일, 중간에 4일 정도 무슨 이유인지 묶였었나 봅니다.
7월 10일에 반입신고에 들어갔고 11일에 수입신고 및 심사가 진행이 되었네요.
수입신고까지 마무리가 되었으니 이제 반출되어 택배업체로 인계만 된다면 이번 주내에는 받아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옥션의 배송조회에 이런 세관통관 부분이 연동이 되었다면 좋았을텐데…
그래도 이렇게 송장번호로 쉽게 조회가 가능하니 해외직구로 제품을 구입한 분들은 조회를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