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혈전 부작용 – 덴마크 기사를 살펴보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으로 유럽에서 접종이 중단되었다는 기사가 어제부터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좀 더 구체적인 내용으로 뉴스에도 보도가 되기 시작하였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덴마크 사이트들을 뒤져보기 시작했습니다.
요즘 기사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비롯한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사들은 자극적인 부분만 등록되는 경향이 너무 심해서 전혀 하지 못하는 언어이지만 번역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기사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덴마크에서 60세 여성 사망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 받은 60세 여성이 혈전으로 인해 사망을 하였습니다.
월요일에 보고가 되었으며, 백신과 혈전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만 예방 차원에서 2주간 덴마크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덴마크에서는 142,102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다고 합니다.
혈전으로 인한 사망은 이 한건으로 보여집니다.

오스트리아의 49세 여성 간호사 사망

오스트리아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49세 여성 간호사가 혈전으로 인해 사망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서 볼 점은 함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두 명의 간호사도 혈전으로 인해 치료를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한 명은 사망했고 두 명은 입원 치료 중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ABV5300 생산 분에 대한 문제?

오스트리아에서 발생한 접종 후 사망 및 입원, 덴마크에서 발생한 사망 모두 혈전으로 인한 문제였으며, 이들이 맞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ABV5300 생산 코드가 적혀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ABV5300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유럽 17개국에 100만회분이 공급이 되었다고 합니다.

EMA의 혈전 관련 대한 조사 시작

EMA(유럽 의약청)에서 첫번째 평가는 오스트리아에서의 혈전으로 인한 사망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는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였습니다만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유럽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300만 명 중에서 22건의 혈전 사례가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추가 조사를 진행하는 동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을 중단한 것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 부작용은

EMA에서 추가 조사 결과를 발표할 때까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자체의 문제인지, ABV5300 생산 분에 한정된 문제인지, 아니면 연관성이 없다고 결론이 날 것인지 2주 동안 기다려야겠습니다.
이 결과에 따라 유럽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재개될 것으로 보이네요.

참고 기사

https://www.berlingske.dk/samfund/vaccination-med-astrazeneca-saettes-paa-pause-paa-grund-af-indberetning-om
https://www.berlingske.dk/samfund/et-parti-af-doser-fra-astrazeneca-har-relation-til-blodpropper-i-ba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