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 V도 국내에서 생산, 기대는 노바백스 백신에

오늘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 V도 국내에서 생산을 하기로 했다는 기사가 났습니다.
어제는 다급해진 것인지 정부가 8월부터 대규모 위탁생산이 국내에서 시작된다고 발표를 했는데, 정확한 백신의 종류는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다.

정부의 발표가 맞다면 8월부터 알 수 없는 백신 하나와 스푸트니크 V가 국내에서 제법 많은 수량이 생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물량이 국내에 풀리면 코로나 백신 조달 문제가 좀 해결은 될 듯 한데, 결국 접종은 9월 이후 본격적인 접종은 10월이나 되어야 겠네요.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은 모두들 알고 있는 것과 같이 가장 빨리 출시된 코로나 백신으로 임상 3상 시험을 하지 않아 욕을 먹었던 백신입니다. 그 이후 효과가 91%에 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쉽게 요즘 뜨고 있는 코로나 백신이기도 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 문제로 인한 덕도 있습니다.

한국의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여 8월 부터 국내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살펴보니 인도의 업체와도 계약을 했네요.
인도도 7월에서 9월 사이에 생산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생산을 하고 인도의 기반시설이 괜챤은가 봅니다.

그런데 스푸트니크 V 백신도 혈전 문제로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얀센 백신과 같은 아데노 바이러스를 이용한 백신이라고 합니다.
즉 효과는 확인이 되었으나 혈전과 같은 부작용 발생 여부가 확인이 안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러시아는 혈전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도나 유럽에서 빨리 스푸트니크 V 백신을 대규모 접종이 진행이 되어 부작용 관련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인도에서 4월 14일 스푸트니크 V에 대한 긴급 승인를 했으며 곧 접종을 시작한다고 하니 부작용 관련 통계가 나오기를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러시아의 이야기대로 혈전 문제가 없다면 스푸트니크 V 백신은 정말 고마운 코로나 백신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8월에 대규모 위탁 생산 된다는 지금을 알 수 없는 코로나 백신

정부가 발표한 8월에 대규모 위탁 생산이 된다는 코로나 백신.
현재 한국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백신, 모더나 백신 그리고 스푸트니크 V 백신이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중 아스트라제네카와 스푸트니크 V 백신은 혈전 문제를 더 지켜봐야 할 것 같고..
모더나 백신은 가장 물량 확보가 안되는 백신으로 보여 언제 국내 생산이 시작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지막 남은 것이 노바백스 백신인데, 아마 이 노바백스 백신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일단 노바 백신을 생산하기로 한 SK 케미컬은 아니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모더나 백신은 가장 발전된 형태의 mRNA 백신이고 노바백스 백신은 단백질 제조합 형식의 백신이라고 합니다.
둘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스푸트니크 V 보다는 앞선 기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이 대규모 생산이 되면 좋겠지만 노바백스 백신도 괜챦을 듯 합니다.

결국 8월이 되어야

결국 8월이 되어야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푸트니크 V 백신이 정말 혈전 문제에서 자유롭다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이 백신은 동남아시아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는 자체 생산한 스푸트니크 V 백신을 자국민 접종하기에도 당분간은 벅차지 않을까 합니다.

정부가 언제 8월 대규모 위탁 생산 백신의 종류를 이야기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아직 조율 중인 듯 한데 빠른 결과를 이야기 해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이미 계약이 완료되었으나 발표로 인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거부를 방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 가을이 시작되어야 코로나 백신으로부터 좀 벗어날 수 있겠네요.

참고로 중국의 시노백 백신은 곧 사라지던가 보완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필리핀은 초반 대통령 경호진들에게 필리핀 당국의 인증도 떨어지기 전에 몰래 들여와 접종을 했습니다만 이 대통령 경호진들이 집단 감염되는 일이 발생을 해서 지금 좀 시끄럽습니다.
중국에게 무상으로 시노백 백신을 공급 받기에 이 사태를 가시화 시키지는 않는 듯 한데..
몇 일전에 중국의 학자가 시노백 백신의 방어력이 낮다고 이야기한 것도 이 사태와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연관 글 : 코로나 백신 정보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