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V6 모터헤드 컴플리트 (DC62) 소프트롤러 헤드 이용 불가

약 4년전에 제법 많은 돈을 지불하고 구입해 지금까지 잘 사용해 오던 다이슨 V6 무선 청소기.
어느 날부터 청소가 잘 안되는 듯 해서 보니 돌지 않는 모터헤드를 발견하였습니다.
이 참에 모터헤드에 좀 불만이 있었는데, 소프트롤러 헤드를 구입해서 사용하기로 생각을 했습니다.

모터헤드의 경우 한국의 실내와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두꺼운 카페트는 아닌 얇은 러그를 바닥에 깔아두는 해외 지역에는 잘 맞는 헤드인 듯 하지만 맨 바닥인 우리 집 환경에는 소프트롤러 헤드가 맞는 것 같습니다.
모터헤드의 상태를 보니 모터의 수명이 다한 것으로 보이고 알아보니 약 9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모터헤드를 구입할 수 있다고 하여 중고 판매 사이트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다이슨 V6 모델이 적지 않게 판매가 된 만큼, 특히 나중에는 해외 직구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분들이 많으십니다.
중고 거래 사이트에 V6 관련 부품이 제법 눈에 띕니다.
풀세트도 낮은 가격에 나오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고 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V6 헤드 하나를 구입을 했습니다.

다이슨 V6 결합부가 틀리다

이렇게 2만원 정도에 구입한 V6 카페트 전용 헤드입니다.
그런데 안맞습니다.
위 사진상에 살짝 다른 점이 보이시나요?

다이슨 V6 헤파와 논헤파의 결합부 차이

바로 이 차이 때문에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연결하는 관의 지름은 같은데 저 부분만 살짝 달라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알아보니 V6 청소기를 구입하고 얼마 안있어 V6 헤파 모델이 출시가 되었는데 이 V6 헤파 모델과는 호환이 안된다는 글이 보였습니다.
같은 기능에 헤파 필터만 추가가 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구분을 해놓았나 봅니다.

결국 다이슨 고객센터(080-300-4253) 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다이슨 V6 시리얼 번호 위치

다이슨 고객센터에서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국내 정식 판매 제품인 것을 확인하는 듯 합니다.
시리얼 번호를 불러달라고 하는데, 시리얼 번호가 저렇게 생뚱맞은 곳에 붙어 있습니다.
저걸 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저기에 시리얼 번호를 붙여놓은 것인지…

여하튼 시리얼번호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라이트를 비춰가며 촬영을 해서 확인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확인을 해보니 구입한 V6 청소기 모델은 “DC62 모터헤드 컴플리트” 이라고 하며 이 모델은 소프트롤러 헤드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호환 되는 소프트롤러 헤드가 없다고 하네요.

지금 중고 거래 사이트에는 뜯지도 않은 V6 소프트롤러 헤드 새제품이 7만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부품은 아예 호환이 되지 않아 사용을 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냥 다이슨을 통해서 모터헤드를 89,000원에 구입을 새로 하던가 아니면 DC62 호환 헤드를 구입을 해야합니다.
알리발 DC62 호환 헤드의 경우 사용자 평이 너무 갈리는 덕에 구입을 고려하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89,000원을 주고 모터헤드를 구입을 해야 하나 봅니다.

같은 V6 라서 다 호환이 되는 것으로 생각을 했는데..
다이슨이 V6 플러피, V6 모터헤드, V6 헤파 등 모델에 따라 다르게 출시를 했나 봅니다.

구입을 할 때 조금만 늦게 했으면 V6 헤파를 구입했을 텐데.. 은근 성질이 나네요.
다이슨 V6 청소기 편리해서 정말 마음에 들었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