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적 의료비지원 신청 후기 – 준비 서류 및 지급 받기
국민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의료비 사업인 재난적 의료비 지원 신청 후기를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재난적 의료비 지원을 받기 위한 신청 준비 서류 및 신청 이후 지급 받기까지의 내용입니다.
2023년 연말에 급하게 수술을 하게 되었으며 약 6일간 입원을 하였습니다.
좀 더 일찍 알아보았다면 긴급의료비 지원을 신청을 했을 텐데 퇴원 3일전이였습니다만 연말연시라 공휴일이 포함되어 있어 긴급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입원 중이라면 긴급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보건복지상담센터로 바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보건복지상담센터 : 129 / https://www.129.go.kr/
재난적 의료비지원 조건
이미 이 글을 찾아 보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관련 정보를 보셨겠지만 재난적 의료비지원 관련 내용을 찾아보면 조건이 상당히 복잡해 보입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비율도 달라지며 소득 수준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의료비 부담액의 기준도 달라집니다.
이 조건을 일일이 검토하는 것 보다는 그냥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1577-1000) 한통 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전화 연결이 통화량 때문에 좀 기다려야 하는 점이 있기는 합니다만 전화로 재난적 의료비지원 조건이 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유선으로 재난적 의료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답변을 받았다면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을 안내하는 문자와 지사 연락처를 아마 받게 되실 겁니다
재난적 의료비지원 준비 서류
재난적 의료비지원 신청을 위한 준비 서류도 복잡합니다.
보험이 있다면 관련 자료도 준비를 해야 하고 뭐 이것저것 많습니다만 병원에서 퇴원 시 진단서와 입퇴원 확인서 그리고 진료비 영수증을 먼저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바로 방문하였습니다.
홈페이지에 신청서를 비롯한 몇 가지 서식이 있는데 미리 준비하실 필요 없습니다.
지사의 담당자를 만나서 상담을 하면 이렇게 준비해야 하는 서류를 정리해 줍니다.
그리고 재난적 의료비지원에 대한 궁금한 부분도 바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한이 언제까지인지.. 등…
지사 담당자가 준비하라는 서류들만 챙겨서 다시 방문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사에서 준비한 신청서에 사인만 하고 신청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재난적 의료비지원 지급 기한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접수를 마무리한 이후 정확히 3주만에 지급이 되었습니다.
지급 하루 전에 이렇게 안내 문자가 옵니다.
담당자가 3주 걸릴 거예요 라고 안내를 해주었는데 정말 3주가 딱 걸렸네요.
재난적 의료비지원 신청 후기
이것저것 조건도 복잡하고 건강보험공단에 등재된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되는 금액의 비율도 달라집니다.
여기저기 관련 정보를 찾아보시기 보다는 건강보험공단에 바로 전화 문의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면 병원에서 진단서, 입퇴원 확인서, 진료비 영수증만 챙겨서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바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지사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필요한 서류만 준비한 이후 다시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신청 이후 3주면 재난적 의료비가 지급이 됩니다.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재난적 의료비지원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으니 가능하면 이른 시간에 방문하는 것도 한가지 팁이 될 듯 합니다.
오전에 방문할 수록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드는 듯 합니다.
- 건강보험공단 안내 웹사이트 : https://www.nhis.or.kr/nhis/policy/wbhada14400m01.do
- 정부 24 안내 웹사이트 : https://www.gov.kr/portal/rcvfvrSvc/dtlEx/SD0000008743